청렴 감수성 함양과 청렴 문화 정착

 하남초등학교(교장 김경희)는 9월 27일부터 10월 19일까지,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청렴 L·A·P 활동’을 활용한 다양한 청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미래 세대와 함께하는 청렴 L·A·P 활동’은 기존의 학부모, 교직원만을 대상으로 한 청렴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 세대인 학생들이 청렴의 의미를 배우고(Learn), 알리고(Announce), 실천(Practice)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렴 감수성을 함양하고 청렴 문화를 정착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먼저 교육을 통해 청렴의 의미와 6가지 청렴 덕목에 대해 배우고, 10월 15일에는 학생자치회 주관 청렴 등굣길 캠페인 및 바이올린 동아리 연주회를 실시해 청렴의 중요성을 알렸다. 언론 동아리에서는 청렴 신문을 제작해 전시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청렴 실천을 위해 청렴 실천 교육 주간(10월 4일~10월 19일)에는 학년별 다양한 청렴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작품을 전시했다. 청렴 6가지 덕목에 대한 간단한 문장 쓰기, 청렴 표어 만들기, 청렴 사전 및 다짐 쓰기, 청렴 역할극과 노래 만들기, 청렴 나무 만들기 등 다양한 이벤트 활동이 학년별로 진행됐다.

6학년 한 학생은 “청렴이 단순히 돈을 받지 않는 것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청렴의 덕목이 공정, 책임, 약속, 절제, 정직, 배려라는 것을 알게 됐다. 나 또한 청렴의 6가지 덕목을 실천해 좀 더 청렴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경희 교장은 “자칫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청렴이라는 주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이 실천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접근하기 위해 LㆍAㆍP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이 좋은 호응을 얻었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이 즐겁게 청렴을 배우고 실천 의지를 높여 미래 세대의 청렴 문화를 이끄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하남신문 aass6517@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