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이야기①) 김용춘 한국해양대학교 겸임교수

 

 지금 하남은 위례신도시, 미사보금자리주택 및 복합쇼핑몰인 유니온스퀘어 등의 개발호재가 잠재되어 있어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하남은 유니온스퀘어가 완공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하남 풍산지구 아파트 가격 대비 약 10~20% 정도 낮은 가격으로 분양된 하남미사지구아파트 및 기존 신장동, 덕풍동, 창우동 소재 아파트들도 장기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정부에서는 경기부양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상당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기가 살아날 것 같지는 않다.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해운업계는 그 위기감이 더욱 심한 것 같다.

해운회사의 선박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운항을 하며 선박 운임에 따라 당해 회사의 수익이 결정되므로 해운회사의 수익은 세계 경제상황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현재 전 세계가 경기침체기에 있어 해운업계의 미래가 그렇게 빨리 회복 될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

정부는 경기침체의 그늘에서 단기간에 벗어나기 위하여 많은 부동산 활성화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큰 성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조세정책과 부동산 거래활성화 정책일 것이다. 그러나 조세정책의 경우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해 단기적인 효과는 있을지 모르나 장기적으로 그 효과는 미비할 것이다.

지금 정부의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조세감면을 통하여 부동산 거래를 활성화 시키는 것은 장기적으로 분명히 한계가 있어 보인다. 그럼, 부동산 공급확대를 통하여 부동산 거래를 활성화시키는 정책이 필요할 것이나 부동산 공급이 확대되더라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수요자가 충분하여야 정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매우 높은 저출산 국가로 인구가 계속 감소하고 있어 장기적인 면에서 부동산의 수요는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기 플랜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듯 인구증가는 부동산가격 상승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구의 증가는 도로 등 기반시설과 많은 인구를 흡수할 수 있는 여가, 레져, 스포츠, 쇼핑 등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추어져야 가능할 것이다.

하남시는 미사지구아파트에 이어 유니온스퀘어의 개발로 인하여 이러한 복합적인 인프라를 모두 갖추게 되어 장기적으로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최근에 토지거래허가제가 대규모로 풀리면서 하남시의 부동산 거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더욱 발전하는 하남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남신문 news@ehanam.net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