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 인간의 행복한 공존’을 위한 인터뷰 활동 준비

 하남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재영, 이하 수련관)이 2022년 하남의 가치[Values of Hanam: Pet-mily]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해당 사업은 하남시 내 다양한 자원을 탐색하고 가치(Values)로서 발굴해 소개하는 사업으로 2020년 인물(Humans), 2021년 장소(Place)를 이어 세 번째 시리즈이다.

올해 진행되는 사업은 하남시의 증가하는 반려동물 가구 수 및 반려동물 관련 정책적 관심 등의 현황을 배경으로 ‘동물과 인간의 행복한 공존’이라는 주제 아래 하남시를 이루는 또 다른 주인공이자 이웃, 가족인 반려동물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동물권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목표하고 있다.

반려동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는 총 3개의 주제 아래 5팀의 참여자를 모집·섭외해 인터뷰를 진행함으로써 하남 시민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반려동물 가족을 새롭게 정의하다」 주제로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인 하남 시민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며,「마을을 나누는 나의 이웃」 주제 아래 생태동물 보호 단체·활동가, 길고양이 봉사자를 인터뷰할 예정이다. 「동물과 인간의 행복한 공존」의 주제에는 동물 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개인 및 단체 등을 섭외해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해당 사업은 수련관 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수강 중인 9명의 청소년이 직접 기획·준비해 인터뷰를 운영한다. 오는 6월부터 대상별 인터뷰를 시작하며 11월 기억록(인쇄물), 사진 및 영상 등을 활용해 인터뷰 결과물을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수련관은 해당 인터뷰 사업과 관련해 하남 시민의 의견을 받는다. 사업 주제 및 반영 희망 의견, ‘동물권’과 관련된 관내 실사례 및 현황 등 접수할 수 있으며, Values of Hanam(@valuesofhanam) SNS 계정을 통해 2022년 5월 25일까지 의견을 받는다.

하남신문aass6517@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