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꿈과 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학생활동 공간 조성

 동부중학교(교장 신영득)가 경기도 미래형 학교공간혁신 사업에 따라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로 ‘배움공감터, 배움상상터’ 혁신공간을 조성했다.

동부중학교는 2019년부터 공간혁신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학생 공간의 민주성 프로젝트 수업,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공간의 이해 등 단계적 과정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여 다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혁신을 진행해 왔다.

기존의 폐쇄적이고 분절적인 학교 공간의 모습을 탈바꿈하여 교실 3개의 공간의 벽을 없애고 학생의 행복한 배움과 쉼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또한, 학생 자율 동아리 공간, 연극 공연을 위한 무대(소극장), 학생 버스킹 활동, 콘서트 등이 가능한 유연한 공간마련과 함께 태블릿PC를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스마트 교실도 조성했다.

동부중학교는 혁신공간을 시작으로 2022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자율과 책임의 민주적 학교 운영, 존중과 배려의 윤리적 생활공동체, 공동연구와 공동실천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생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동부중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가 새롭게 조성된 공간혁신에서 잘 펼쳐질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는데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전 교직원이 협력하고 있다.

새롭게 조성된 혁신공간의 이름은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로 지어졌으며, 특히 학생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된 ‘배움공감터’, ‘배움상상터’로 지어졌으며 학생들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행복한 배움을 일어날 수 있는 혁신공간에 대하여 희망과 열정을 보여줬다.

동부중학교신영득 교장은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행복한 삶’에 있다. 새로운 공간혁신과 함께 새롭게 출발하는 혁신학교로서 동부중학교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한 배움으로 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삶의 배움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하남신문aass6517@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