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컬럼> 라진채 / 하남 에이플러스치과 원장

주로 차가운 음료수나 신 과일 , 찬 공기가 자극이 되어 짧고 강하게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성인 7 명중 1 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세가 “시린 이” 증상입니다 .

시린 이 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비록 충치가 없더라도 몸이 피곤하면 잇몸이 붓고 부은 잇몸은 치아를 감싸서 보호하는 능력이 저하되므로 전보다 시린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치아의 옆면이 파이는 마모가 있을 경우 , 치아에 금이 간 경우 , 이갈이가 심한 경우

충치를 금으로 때웠을 경우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린 이의 증상은 너무 많기 때문에 치과에 내원하여 진단 후 예방치료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치아엔 잇몸 이외에도 에나멜질이라고 하는 단단한 껍질이 치아(상아질)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시린 통증은 잇몸이나 에나멜질이 손상되어 상아질이 노출되면서 생깁니다.

이때 찬 물,뜨거운 음식, 시거나 단 음식 등의 외부자극이 상아질 속의 가는 관을 통해 치아신경에 전달되면서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시린 이를 방치하게 되면 충치 또는 치주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가 시린 것은 크게 세 가지 원인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치주질환, 즉 잇몸의 염증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치아 주위의 염증이나 이상으로 치아의 신경전달 체계가 예민해 지면서 생깁니다. 이 경우에는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를 집중적으로 시행하여 잠재적으로 시린 이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시린 이는 조금만 게을러지면

쉽게 재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로 인한 비(非)특이적 민감 반응입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한 저작근 들의 긴장 때문에 치아를 지배하는 신경들이 과민반응을 일으켜 민감해진 경우인데 30~40 대 남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이를 악물거나 코를 고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더 쉽게 발견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외부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올바르지 못한 칫솔 습관 , 즉 좌우로만 과도하게 칫솔질을 할 경우 치아 표면이 패이면서 시린 증상이 발생합니다. 범랑질은 잇몸과 치아 뿌리 부분이 쉽게 손상 됩니다. 외부의 충격이나 잘못된 교합 등으로 치아가 만성적인 자극을 받아 예민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로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고 패인 곳은 레진 등을 이용하여 치아를 메우는 시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산도가 높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에나멜질을 녹여서 시린 이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잇몸이 밑으로 밀려나 있는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시린 이 증세가 동반됩니다. 음식물 찌꺼기인 플라그와 치석등은 신경을 자극하는 독성을 만들므로 시린이 증세가 심해집니다.


 단단하고 질긴 오징어 등의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게서는 자신도 모르게 치아에 금이 가

시린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양치질과 본인에 맞는 적절한 치약 선택으로 시린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린이 전용 치약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아가 시린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치아 부위의 이상이 생겨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으므로

치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 후 예방 치료 관리를 하는 것이 소중한 치아를 오래동안 건강히 유지하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하남신문(www.ehanam.net)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