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역사 알아보고 장보기 체험 활동

 하남천현초등학교(교장 소종희)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벗어나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신장시장 체험 활동을 운영했다.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5회차에 걸쳐 2학년부터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 활동을 실시했으며, 1학년은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 준비를 위한 장보기를 진행했다. 하남숲상상아트연구소 해설사 4명(임숙자 외 3명)이 강사로 참여해 화폐의 역사와 우리 고장 신장시장의 역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의 화폐를 통해 신장 시장에서 필요한 식재료를 구입하고 흥정하며 상인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도와 흥미도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단순히 일회성 체험 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프로젝트 학습을 계획해 사전 학습, 체험학습, 사후 학습을 연계해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했다.

사전 학습에서 전통시장을 활성화시켜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시장 상인, 행인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 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진행했다. 체험 활동에서 장보기 체험을 하며 인터뷰하기 활동을 병행했고, 사후 활동으로는 신장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계획을 세워 발표하는 활동을 했다.

신장시장 체험 활동은 마을특성화사업으로 덕풍청소년문화의집과 천현초등학교, 신장시장 상인회의 협력으로 진행했다.

소종희 교장은 “학교와 마을이 연계되어 교육의 공간을 학교에서 마을로 확장시키고, 학생들에게 실제적 경험을 통해 배움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하남신문aass6517@naver.com

저작권자 © 하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