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   정치/행정   |   사회/경제   |   교육/문화   |   컬럼/인터뷰   |   도정소식   |   무료교육정보   |   자유게시판

자동로그인

      하남신문 온라인뉴스 > 사회/경제


고도비만 해결사 ‘비만대사수술’로 당뇨병까지 치료

즉각적인 체중감량 효과는 물론 당뇨병‧고혈압 등 대사질환도 치료
뉴스일자: 2020-01-14

 

비만은 그 자체로 만성질병이면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지방간, 우울증 등 수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심각한 질병이다. 고도비만이거나 대사질환을 동반한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하지만, 무조건 굶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합병증 없이 비만을 치료하고 동시에 대사질환까지 해결하는 비만대사수술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위를 세로로 절제해서 섭취량을 줄이는 위소매절제술과 위에 작은 주머니를 만들어 소장과 연결해주는 루와이위우회술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외과 최성일 교수와 함께 비만대사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비만은 의학적으로 접근해야 되는 질환
비만은 그 자체가 만성질환이기도 하지만 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이 유발하는 질환에는 제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질증, 허혈성 천식, 심장질환, 수면무호흡증, 지방간, 우울증, 각종 암까지 매우 다양하다. 특히, 체질량지수(BMI)30kg/이 넘는 고도비만환자에게 있어 비만은 다이어트가 아닌 의학적 치료로 접근이 필요하다. 굶거나 운동만으로 살을 뺀 경우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금방 증가되는 등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기 때문이다.
 
고도비만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비만대사수술
고도비만환자나 대사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는 비만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비만대사수술이다. 장기적이고 충분한 체중감소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비만과 관련된 동반 질환을 치료 또는 개선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외과 최성일 교수는 이미 여러 연구에서 비만대사수술을 받은 환자군이 비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군에 비해 지속적이며 월등히 많은 체중감량 효과가 있었다고혈압·당뇨·고지질혈증 등 비만관련 질환의 치유와 삶의 질 개선에서도 유의하게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수술 후 체중 감량은 물론 대사질환도 호전
실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만대사클리닉에서 수술한 환자의 대부분이 체중감소는 물론 대사질환 개선에 큰 효과를 보였다. 몸무게 110kg에 달하던 40대 남성환자는 고도비만과 함께 당뇨병, 고혈압, 지방간 등 다양한 대사질환을 가지고 있었다. 환자는 루와이위우회술을 받고 한 달 만에 체중 13kg을 감량하는 동시에 인슐린 분비 자극을 돕는 인크레틴이 활성화 되면서 장기간 복용하던 당뇨병약을 중단했고, 살이 빠지면서 혈압도 좋아지고 간수치도 정상으로 회복했다.
 
고도비만이거나 대사질환 함께 있을 때 수술 고려
고도비만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는 사람은 아시아태평양 권고안에 따라 BMI 35kg/30kg/이면서 동반 대사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다. 비만대사수술법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합병증이 거의 없고 비교적 간단하게 수술이 끝나 환자들의 부담이 낮아지고 있다. 특히 위소매 절제술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법이며, 다음으로 많이 시행되는 수술은 대사질환 개선에 특히 효과가 좋은 루와이위우회술이다.
 
합병증 적고 체중감소 효과적인 위소매 절제술
쉽게 말하면 위쪽에서 아래쪽까지 마치 소매를 잘라내듯 길게 절개하는 방법이다. 위의 상부(위저부)와 대만부(긴쪽)를 절제하여 80-100cc 정도의 위 소만부를 남긴다. 위를 작게 만들어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게 되어 비만치료 효과를 얻는다. 비교적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 합병증, 대사성 합병증이 적고, 효과가 미흡할 경우 다른 수술로 변환이 쉽다. 또한, 소화기관의 해부학적 변형이 없어 수술 이후로도 위내시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위암의 발생률 이 높은 지역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다.
 
대사질환 개선에 탁월한 루와이 위우회술
위의 상부를 15~20용량의 작은 깔대기처럼 만들어 십이지장 아래쪽에 있는 공장에 직접 연결하는 수술이다. 나머지 잘라낸 위와 십이지장도 공장에 붙여서 두 개의 관이 공장에 연결돼 Y자형의 관이 형성된다. 위의 크기를 줄여 섭취를 제한하고, 음식물이 소화·흡수기관인 위와 소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공장으로 내려가 열량 흡수까지 줄일 수 있다. 나머지 분리된 위장에선 위액과 같은 소화효소를 공장에 흘려보내는 등 기능을 계속한다. 장기적 체중감량과 동반질환, 특히 대사질환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2 당뇨병 등 대사 증후군의 치료에 단순한 제한적 수술보다 더욱 유용하다.
 
외과 전문 의료진 통해 내게 맞는 수술법 선택
위소매절제술은 위의 용량을 줄여 음식물을 적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는 수술이다. 반면 루와이위우회술은 먹은 음식물의 체내 흡수를 줄여준다. 두 가지 수술 모두 체중 감량효과가 뛰어나지만, 루와이우회술의 경우 열량 섭취 제한으로 당뇨환자나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유용하다. 하지만 흡연을 오래 하거나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으로 인해 우회술 보다는 위소매절제술을 권하고 있다.
최성일 교수는 의사가 좋아하는 한 가지 술식을 고집하기보다 환자의 건강상태와 식사습관, 동반질환이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핀 뒤 개인에 따라 맞춤식 수술을 해야 평생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학제 협진의 꽃 비만대사수술
비만대사수술은 외과를 포함하여 내분비내과, 신경과, 심장혈관내과, 정신건강의학과, 마취과 영양팀 등 전문 의료진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한 치료다. 고도비만환자 중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은 물론 수면장애, 심장혈관질환,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최성일 교수는 비만환자는 수술 전에 환자의 비만대사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고,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와 조절이 필요하다광범위한 다학제 진료는 비만대사 환자의 치료에 필수적이며 이러한 다학제 진료를 통해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남신문aass6517@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회/경제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하남시장애인복지관, ‘지 ...
 
지하철 9호선 하남시 미사...
최종윤 예비후보, 이재명 ...
2020년 상반기 신도시(위...
이창근 예비후보, 문재인 ...
우리도 이제 하남에 ‘스...
신한국TV 제3차 작은음악...
강병덕 예비후보, 선거사...
 

기사제보 | 독자의견

하남신문공지사항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519 동양트레벨 1401호 | 전화 : 031-791-6666
이메일 :
news@ehanam.net ㅣ 팩스 : 031-791-8558
Copyright(c)2005 ehanam.net All rights Reserved.